(경영지도사) 시장조사론 - 자료수집방법의 결정(서베이법)

 시장조사론은 문제의 정의 - 조사설계 -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 표본설계 - 시행 - 분석 및 활용이라는 큰 틀에서 움직입니다. 저번 포스트에서는 자료수집 방법의 결정 내용 중 1차자료와 2차자료의 구분, 1차자료 수집중에서 관찰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서베이법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서베이법이 무엇일까요? 서베이법은 다수의 응답자로부터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질문의 내용이 사전에 정해져 있고, 순서에 따라 응답을 진행하기 때문에 구조화된 자료수집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찰법은 비구조화 된 것이 많은 반면 서베이법은 구조화하기가 용이하죠.

 서베이법은 크게 대인인터뷰법, 전화인터뷰법, 우편조사법, 전자인터뷰법으로 나뉩니다. 대인인터뷰법이나 전화인터뷰법은 면대면이라고 할 수있으나, 우편조사법이나 전자인터뷰법은 단지 글을 보고 응답자가 선택하는 방식이 됩니다. 그러므로 각 방법마다 장점과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무조건 외우려 하기 보다는 각각의 방법들을 머리속에 그려보고 상식적인 선에서 어떤 문제가 생길까 고민하면 쉽게 정리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인인터뷰법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응답자가 질문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상세하게 설명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여러가지 준비한 시각적 자료를 보여줄 수도 있죠. 긴 질문도 직접 만나 '말'이라는 요소르 통해 전달하므로 가능한 일이 됩니다.
 단점은요? 우선 만날 수 있는 사람이 한정이 되겠죠. 또한 면접원이 사람이다 보니 각자의 언변능력과 성향에 따라 전달하는 것도 정리하는 것도 달라지므로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있겠죠?

 우편조사나 전자인터뷰는 어떨까요? 장점은 직접 대면을 안하니 면접원에 의한 오류는 없을 것입니다. 또한 응답자가 자기 편한 속도대로 응답할 것이고, 익명성도 보장되겠죠. 접촉할 수 있는 인원수나 범위도 넓게 됩니다. 전자인터뷰법은 또한 큰 장점이 자료의 수집과 분석이 자동으로 한방에 이루어진다는 점이겠죠.
 반면 단점은 질문을 이해 못했을 때에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죠. 또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이상 응답률도 낮을 것입니다.

 서베이법은 각 방법들에 대한 장점 및 단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사설계자는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해당 연구주제에 대해서 어떻게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가장 많이 쓰는 방식이 서베이법이지만 그만큼 허수도 생길 수 있는 여지도 있는 것이죠. 모든 사람이 조사자의 생각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이것이 숙제입니다.

 서베이법은 그래서 설문지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응답자가 오해가 없어야 하며, 응답자의 생각을 유도하는 질문을 쓰지 말아야 하고, 두가지 질문을 한꺼번에 질문하지 말아야 하며, 응답이 중복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분석방법을 염두에 두고 설문내용을 만들어야 합니다.

 설문지 만들 때의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학습해 두시면 좋습니다. 시장조사론은 범위가 정해져 있고 다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어느부분에서든 시험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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