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도사) 소비자행동론 기출유형
기본적으로 자격증 시험을 공부할 때 제일 중요한 사항은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일 것입니다. '소비자행동론'은 사회심리학의 내용을 경영학 입장에서 분석한 내용으로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이를 마케팅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배우는 내용입니다.
소비자행동론은 크게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태도와 태도변화,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모든 내용에 있어 제일 중요한 개념이 관여도라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틀을 고려해서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 기출문제에서 제일 중요한 영역은 소비자행동과 관여도, 구매의사결정과정, 태도와 태도변화입니다. 특히 태도와 태도변화는 내용이 약간은 까다로워 처음 공부하실 때에는 이해에 초점을 맞추시고, 이후에 암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태도부문에서 논술문제가 나왔으나 2013년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2014년도 시험에는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차 시험 공부를 하실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논술문제는 필수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논술문제는 과목별로 2문제씩 나옵니다. 한 문제당 30점짜리이므로 논술문제를 놓치면 약술문제를 아무리 잘 푼다 하여도 60점을 넘기기가 힘들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각 부문별로 연결고리를 고려하시고 암기보다는 이해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셔야 논술에서 유리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암기는 꼭 하셔야 합니다.
학습을 시작하시기 전에 꼭 전체적인 기출유형을 살펴보고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 부분을 표시하여 두시기를 바랍니다.
소비자행동론은 크게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태도와 태도변화,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모든 내용에 있어 제일 중요한 개념이 관여도라는 개념입니다. 이러한 전체적인 틀을 고려해서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을 살펴보면 기존 기출문제에서 제일 중요한 영역은 소비자행동과 관여도, 구매의사결정과정, 태도와 태도변화입니다. 특히 태도와 태도변화는 내용이 약간은 까다로워 처음 공부하실 때에는 이해에 초점을 맞추시고, 이후에 암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태도부문에서 논술문제가 나왔으나 2013년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2014년도 시험에는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차 시험 공부를 하실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논술문제는 필수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논술문제는 과목별로 2문제씩 나옵니다. 한 문제당 30점짜리이므로 논술문제를 놓치면 약술문제를 아무리 잘 푼다 하여도 60점을 넘기기가 힘들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각 부문별로 연결고리를 고려하시고 암기보다는 이해에 초점을 맞춰 공부하셔야 논술에서 유리하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암기는 꼭 하셔야 합니다.
학습을 시작하시기 전에 꼭 전체적인 기출유형을 살펴보고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할 부분을 표시하여 두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댓글 쓰기